멋대로블로그

독감의 증상과 예방수칙

 

12월부터 독감이 대유행하고 번지더니 급기야 울집 첫째도 독감에 걸리고 말았답니다. 하루차이로 막둥이까지도 고열이 나더니 A형 독감에 걸렸네요. 봄에는 B형 독감에 첫째, 둘째가 걸려 꽤나 고생을 했었는데..이번에도 고열과 근육통, 두통을 호소하네요.

흔히 독감이라고 불리는 인플루엔자는 감기와는 다른 병입니다. 다양한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호흡기질환은 감기라고 하며 인플루엔자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호흡기로 감염되는 질환입니다. 38도 이상의 고열과 오한, 두통, 마른기침, 코막힘과 근육통이 흔한 독감의 증상입니다. 어린이의 경우 구토와 설사를 동반할수도 있다고해요.

보통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노출되면 1~4일정도 지나면 증상이 나타나며 증상이 생긴후 약 5일까지 전염력이 있다고 해요. 독감 증상 발생 48시간 이내에 가능한 빨리 타미플루를 투여해야 질병기간의 단축과 증상완화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독감은 예방접종을 할 경우 70~90%정도 예방이 가능하니 영유아나 노인 , 만성질환자나 임산부는 예방접종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독감의 가장 흔한 합병증은 폐렴이며 심근염, 뇌염, 라이증후근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생활 속 인플루엔자 예방수칙

1. 65세이상 어르신, 만성질환자, 생후6~59개월 소아, 임산부우선 권장대상자는 예방접종을 받습니다.

2.비누로 30초 이상 씻고, 개인 위생 수칙을 지킵니다.

3.기침, 재채기 할때는 손수건이나 휴지 , 옷깃으로 입을 가립니다.

4.발열과 호흡기 증상(기침, 목 아픔, 콧물등)이 있을시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5.독감 유행시 사람들이 많이 모인 곳은 방문을 피합니다.

6.의심증상이 있을시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