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료가 부담스럽게 느껴진다면...보험리모델링이 필요할때..
우리나라는 보험가입률이 매우 높은 나라입니다. 가구당 생명보험 가입률은 90%에 다다릅니다.
1인당 수입보험료나 국내총생산 대비 수입보험료 비율에서 우리나라는 세계 5위권 안에 속하지만
내면을 들여다보면 외형에 걸맞지 않게 내용이 불실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다른 나라보다도 보험리모델링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보험리모델링''은 필요 없거나 중복된 보장은 줄이고 부족한 보장을 보완해 나가는 과정을 말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나이가 들고, 가족 구성원이 늘어나고, 라이프스타일이 변함에 따라
그리고 사회적 지위가 높아짐에 따라 자동차를 바꾸게 되는데 보험도 마찬가지로 연령,
가족 구성원의 변화, 자산 증가 등 환경이 바뀌면 기존 보험이 적절하지 않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보장 내용을 최적화하는 것이 포인트인 보험리모델링은 보험의 경제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보험리모델링이 필요한사람은??
●보험료가 부담스럽게 느껴질때..
필요성에 의해서 보험에 가입했는데 과하게 가입을 했거나 중복보장으로 인해서 보험료가 부담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문가인 재무설계사들이 추천하는 보험료는 워수익의 10%를 적정선으로 보고 있습니다. 과도하게 많은 보험료를 낼 경우
중간에 해약을 하게 되너가, 가계생활에 무리가 올 수 있으므로 비슷한 보장에 모험료가 싼 보험으로 리모델링을 하는 이
좋습니다.
●가입한 보험의 보장기간이 매우 짧은 경우
보험에 가입할때 꼼꼼하게 따져봐야할 것 중 하나가 보험의 만기인데, 만기가 어정쩡한 경우 나이가 많아 보험가입이 거절되거나, 보험료가 매우 높기 때문에 보험을 가입하면 평생을 보장 받을 생각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의료실비보험에 가입을 했는데 만기가 80세부터는 의료비에 무방비 상태가 되므로 100세 만기 의료실비보험으로 리모델링을 해야 되는 것입니다.
●가입한 보험의 보장범위가 충분하기 않다고 생각될때..
보험이라는 것은 계약할 당시 약정한 특약에 대한 부분만 보장을 하기 때문에 빈번히 일어나거나 본인에게 필요한 질병과 사고에 대한 특약을 가입하지 않은 경우에 보장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처음에 보험별로 설계를 할때부터 꼼꼼히 따져보고 가입을 해야합니다.
●보장을 받는 부분이 중복되는 경우
보험금 지급을 하는데 있어 크게 비례보상과 정액보상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비례보상은 보험회사에서 약정한 범위안의 질병이나 상해 즉 사고가 생겼을 경우 여러보험을 가입했다고 하더라고 금액이 늘어나는것이 아닌 보험사마다 비례해서 보장을 받기 때문에 피보함자는 하나의 보험을 가입한 것과 같은 보험금을 받으므로 중복된 만큼 슬대 없는 보험료를 낭비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중복부분이 있는지 확인을 해본 후에 중복이되는 부분이 있다면 리모델링으로 보험료를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정액보상의 경우는 진단금과 같이 약정한 금액을 보험사마다 받을 수 있지만, 예를들어 암보험으로 충분히 보장을 받고 있고, 금액도 충분한데 의료실비보험의 암특약을 가입한 경우라면 의료실비보험의 암특약을 빼고 가입한다면 그만큼 보험료의 가격이 낮아지겠죠?
-보험리모델링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무료 재무설계와 포트폴리오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올바른 보험리모델링을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
보장 대상의 우선순위
가정의 경제를 책임지고 있는 가장의 보장이 최우선이고 그 다음이 배우자와 자녀순입니다.
만약 가장에게 사고가 생긴다면 경제적 문제로 이어지는 가장 치명적 위험이기 때문에 1순위는 가장을 두는 것입니다.
보장범위
사망보장의 경우에는 재해사망과 일반사망 보장이 적절히 균형을 이루는지 살펴봐야 하겠습니다.
통상적으로 암.뇌졸중 등 질병으로 인한 일반사망이 교통사고 등 재해로 인한 사망보다 훨씬 높습니다.
따라서 현재 보장 범위를 종신보험이나 CI보험 등 일반사망에 대한 보장을 높이는 게 좋고,
재해에 집중돼 있다면 재해보장을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가정경제 규모에 걸맞는 적정한 보장금액
보장금액이 턱없이 부족하다면 유가족에게는 별 도움이 되지 못할뿐더러 보장기간도 빼놓을 수 없는 부분입니다.
보장기간이 짧으면 정작 필요한 시기에 보장받을 수 없는데 이 부분은 평균수명이 갈수록 길어지는 상황에 놓여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보장기간이 짧다면 가급적 보장기간이 긴 상품으로 대체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보험리모델링 시 멀쩡한 보험을 해지하고 새로운 보험에 가입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처음 들어놓았던 보험이 어느 순간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필요 없게 되는 시점이 올 것입니다.
그럴 때는 섣불리 보험을 해지 하지 마시고 리모델링을 통해 필요한 부분만 챙기시길 바랍니다.
위 사항과 같이 보험에 불필요한 지출이 되고있다면 보험리모델링을통해 필요한 부분만 챙기는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아래 링크는 보험리모델링으로 보험료 부담을 줄이고 보장 또한 충실하게 가져사실수있도록 무료로 재무설계상담을해드립니다. ▶▶ 리치클래스 보험리모델링 무료상담[링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