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기타정보

"아침식사는 위로 들어가지 않고 뇌로 들어간다!" 아침식사의 중요성!!

땡군 2013. 12. 24.
"아침식사는 위로 들어가지 않고 뇌로 들어간다!" 아침식사의 중요성!!

아침식사 하고계시나요?? 

아침식사 좀처럼 쉽지만은 않죠!! 혼자살거나 한다면 더욱더 힘들지요.

저 또한 6년 가까이 혼자살면서 25년간 먹어오던 아침을 끈었으니말이죠~

 

좀처럼 먹기 힘든 아침식사!! 왜 아침식사를 해야하는지 아침식사의 중요성에 대해 알려드릴까합니다.

 

 

 

 ▣ 아침식사의 중요성 ▣

 

1. ‘아침식사는 위로 들어가지 않고 뇌로 들어간다’고 할 정도로 특히 두뇌활동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 이유는 뇌세포를 움직이는 에너지원은 밥이 소화되면서 생기는 포도당이며 지방과 단백질은 뇌의 신경전달물질을 만드는 원료가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침을 굶게 되면 특히 포도당을 가장 많이 필요로 하는 뇌 활동이 떨어져서 지적 활동이 둔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2. 아침밥은 잠들어 있는 뇌를 깨우기 위해서도 꼭 필요합니다. 눈만 뜬다고 잠이 깨는 것은 아닙니다. 음식을 씹는 동안 얼굴 근육이 풀어지고, 온몸의 장기도 운동을 시작합니다. 등교하자마자 다시 엎드려 자는 학생들은 분명 아침밥을 먹지 않았기 때문일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따라서 아침식사는 질 좋은 뇌, 안정감 있는 등교, 능동적인 학교생활과 관련됩니다.

 

 

 

3. 정서적 안정을 위해서도 아침식사를 꼭 해야 합니다. 아침식사를 하지 않으면 오전 내내 시상하부 속의 식욕중추가 흥분을 하게 되고 또한 그 옆에 있는 감정중추도 흥분을 하게 되어 정서가 몹시 불안해집니다. 따라서 아침밥으로 먹는 탄수화물이 혈당량을 높여 흥분을 가라앉혀 주어야  생리적으로 안정상태가 유지되어 편안한 마음으로 공부할 수 있게 됩니다.

 

4. 그 외에도 아침식사를 하지 않는 경우 고열량 간식의 섭취(과자, 빵, 패스트푸드, 음료수 등)와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이어져 신체의 리듬이 깨지고, 비만, 위장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특히 오전 중의 피로, 집중력 감소와 무기력감을 경험하게 되므로 학업수행능력이 현저히 저하됩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