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대로블로그

여성유망자격증, 행정사 자격시험 전망과 연봉


 

국가공인자격 행정사 첫시험이 2013.6.29 최초로 치러지게 되는것은 알고계시죠?? 그래서인지 공인행정사 전망과 행정사 연봉에 많은관심을 갖는 분들이 있습니다.

 

 

 

 

행정사 자격시험은 올해 제1회시험으로 처음 실시되는 시험이지만, 행정사는 기존부터 존재 하고 있었습니다.

행정사에 대해서 잠깐 알아보면.... 예전에는 대서소라는 곳이 있었습니다. 행정사전망 이 대서소에서는 일반인들이 작성하기 어려운 행정문서를 작성해주는 곳이었습니다. 바로 이 대서소가 행정서사로 바뀌었고.. 1995년 행정사가는 '행정사'로 명칭이 변경되게 되어 지금까지 행정사로 사용중이며 현재 행정사로 일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지금까지의 행정사??

 

지금이전까지 행정사로 활동하는 행정사는 공무원경력을 가진 은퇴공무원들입니다. 일반공무원의 경우 10년경력이 있거나 6급이상은 5년 경력이 있으면 행정사가 되었던것입니다.

 

하지만 일반 국민들이 행정사가 될 수 있는 방법은 없었습니다. 이러한 부분이 독점해와 형평성 논란으로 이어졌고, 2013년도부터 일반인들도 행정사 자격시험을 통하여 행정사가 될 수 있고 행정사 사무소 영업을 할 수 있게 된것입니다.

 

 

그럼 행정사시험 자격기준과 시험과목에 대해 잠시 알아본 후 행정사의 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사자격시험 시험과목

 

행정사 자격시험 안내

 

1. 응시자격

학력.경력.연령.성별의 제한없이 누구나 응시가능.

 

2. 시험일정 

개정된 행정사 법령에 따르면 행정사 자격시험을 2013년부터 매년 1회 실시하도록 하고, 시험시행 60일 전까지 일간신문, 관보, 시험시행기관 홈페이지 등에 게재 공고한다.

 

3. 시험과목

1차시험과목 (3과목 공통) 민법(총칙), 행정법, 행정학개론(지방자치행정 포함)

2차시험과목 (3과목 공통, 1과목 선택) 공통과목: 민법(계약), 행정절차론(행정절차법 포함), 사무관리론(민원사무처리에 관한 법률, 사무관리규정 포함)

선택과목

일반행정사 : 행정사무실무법(행정심판사례, 비송사건 절차법)

기술행정사 : 해사실무법 (선박안전법, 해운법, 해상교통안전법, 해양사고조사 및 심판에 관한 법률)

외국번역행정사 : 해당 외국어(단, 영어, 일본어, 중국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독일어, 러시아어는 민간검정시험으로 대체)

 

 

 

행정사의 전망

 

행정사 전망을 좋게 보는 이유는 자기사업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남 밑에서 더 이상 일을 하지 않고 자신이 오너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마음 편하게 일을 할 수가 있다는 점이 매우 매력적인것 같습니다. 이렇게 자격증을 가지고 사무실을 오픈하여 개인사업을 할 수 있는 자격증은 몇개 없습니다. 그런 자격증 중 가장 인기 있는 자격증이 바로 공인중개사죠! ^^

 

행정사의 연봉

 

행정사 자격취득을 하고 사무소를 직접운영하는 경우 연봉은 얼마나 될까? 사실 연봉이라기보다는 수입이라고 하는것이 옳을것 같네요!!

 

행정사는 자기사업이기 때문에 행정사 연봉은 천차만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행정사 연봉은 6천만원은 무난하게 된다고 합니다. 물론 활동을 열심히 하거나 인기 있는 행정사라면 1억연봉도 어렵지 않을거 같습니다.

 

행정사가 하는 일은 다양한데요! 복잡한 법률과 사회문제로 행정사의 영역은 점점 더 넓어질 것이기 때문에 행정사 전망은 매우 밝다고 볼 수 있습니다.

 

행정사 연령대별 관심도

 

 

 

행정사시험에 관심을 갖는 분들의 연령대를 살펴보면.. 30대가 32.8%로 가장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고 그 다음으로 40대가 27.7% 로 3위이고 20대와 50대는 각각 18% 와 17.8% 로 비슷비슷합니다.

 

 

행정사 자격시험 무료가이드 신청

 

행정사시험에 대한 시험일정, 시험과목, 교재, 무료시험가이드 에 대해 궁금하신분은 아래사이트에서 무료신청을 하여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